농민들, 국경봉쇄 해제…우크라 농산물 수입 제한은 합의서 제외

폴란드 운송업자들 시위로 국경을 통과하지 못하고 대기 중인 화물차들[자료사진]
폴란드 운송업자들 시위로 국경을 통과하지 못하고 대기 중인 화물차들[자료사진]

이민주기자= 폴란드 정부와 농민들이 우크라이나 농산물 수입 문제와 관련한 농업계 지원책 협상을 타결했다. 이에 따라 농민들은 한 달간 이어오던 국경 봉쇄 시위를 풀었다.

7일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체스와프 시에키에르스키 농업부 장관은 전날 농민들과 합의한 지원책에 서명했다.

합의안에는 옥수수 생산 보조금 지급, 지난해 수준으로 농업세 유지, 특혜 대출 확대 등 재정적 지원책이 담겼다.

우크라이나 농산물 수입 제한은 합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다.
농업부는 이번에 합의된 지원책이 "입법 절차가 완료되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승인을 얻은 뒤에 시행에 들어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협상 타결에 따라 농민들은 메디카-셰히니 국경 검문소 봉쇄를 해제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산 농산물 유입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며 한 달여 전부터 국경 봉쇄 시위를 벌여왔다. 시위는 지난달 24일 잠시 중단됐다가 지난 3일 재개됐다.

농민 측은 국경 봉쇄를 해제한다면서도 "현재 가장 중요한 요구는 우크라이나산 농산물 유입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야누시 보이치에호프스키 EU 농업담당 집행위원은 폴란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EU 차원에서 우크라이나산 설탕과 계란, 가금류 등 품목의 수입을 제한하도록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보이치에호프스키 집행위원은 "이들 품목 수입이 폴란드산 가금류와 설탕 생산을 포함해 EU 부문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폴란드는 지난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와 가장 강력한 동맹 관계를 이어왔다.

하지만 값싼 우크라이나산 농산물 유입으로 문제가 불거지자 자국 농민 보호를 이유로 EU의 결정에 반해 자체 금수 조치를 유지하는 등 갈등을 빚었다.

이런 가운데 폴란드 화물차 운전사들도 EU가 우크라이나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우크라이나 운송 회사들의 EU 진출 허가 제도를 폐지한 조치를 문제 삼으며 국경 봉쇄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폴란드 운송업자들은 EU의 이 같은 조치로 우크라이나 운송업체들이 대거 폴란드로 진출하는 바람에 수익이 급감했다며 허가제를 복원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